힐스테이트 동인 대구 미분양 아파트 분석
안녕하세요. 정보 매니저입니다. 대구는 22년부터 향후 몇 년간 많은 주택공급으로 인해 최근 미분양 아파트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미분양 아파트가 많아질 뿐만 아니라 기존 아파트들의 매매가와 전세가가 함께 내려가고 있으며 대구의 주택시장은 하락장이 진행 중입니다.
이 하락장을 공포로 받아들이는 분들도 있고 기회로 바라보시는 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이러한 분위기 속에 미분양 아파트들에 대해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이번에는 힐스테이트 동인에 대해 글을 남깁니다.
중구 최고 49층 랜드마크를 노리다
힐스테이트 동인은 대구 중구 동인동에 위치한 1009세대의 대단지 아파트입니다.
지하 4층부터 지상 49층으로 아파트 941세대, 오피스텔 68실로 총 5개 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용면적은 84타입으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구 광역시청과 가깝고 500m 내에 칠성시장 지하철 역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대구 1호선인 중앙로역, 대구역 등과 가까이에 있으며, 롯데 백화점, 경북대학교 병원, 국채보상운동 기념공원 인근으로 생활하기에도 굉장히 편리합니다. 특히 대구에서 상징적인 핫플레이스인 동성로 등이 단지에서 도보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파트 옥상에는 정원이 있고 커뮤티니 시설로 피트니스, 골프 연습장 등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충격적인 청약결과와 현재 상황
하지만 청약결과는 좋지 못했습니다. 전세대에서 미분양이 나왔고, 청약 전부터 줄곧 이야기 나왔던 고분양가가 원인으로 꼽혔습니다. 분양가는 6억대 초반으로 주변에 분양한 다른 아파트들과 시세를 형성한 아파트들에 비해 많이 비싸서 논란이 있었습니다. 1순위 경쟁률은 최저 0.13:1부터 최대 0.66:1까지 형성되었습니다. 현재는 잔여세대 선착순 동호지정이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호갱노노에서는 동인동에서 가장 관심 많은 아파트로 선정되어 있습니다.
호갱노노 이야기 중 일부입니다.
"초고층에 시내 중심은 손해 볼 수가 없는 구조겠죠?"
"시청 후적지 65층 건문 조성안 확정이네요. 동인 힐스 최대 수혜자로 거듭날 듯"
보통 자신의 아파트에 대한 이야기를 기입하므로 긍정적인 이야기가 주를 이루지만 그래도 전체적인 분위기는 좋아 보입니다. 궁금한 아파트에 대해 정보를 얻거나 분위기를 살펴보려면 이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힐스테이트 동인은?
보통 아파트를 매매하기 전에 많은 사람들이 평가하는 항목으로 '브역대신평초'가 있습니다.
브랜드, 역세권, 대단지, 신축, 평지, 초품아(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의 줄임말입니다.
브랜드: 힐스테이트로 최상위의 평판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역세권: 도보 7분 정도 거리에 칠성시장 역이 있고 대구역 도보 10분, 중앙로역 도보 12분 정도 거리입니다. 역에 엄청 인접해있지는 않습니다.
대단지: 1009세대의 대단지 아파트입니다.
신축: 2025년에 새로 지어질 주상복합 아파트입니다. 당연히 신축입니다.
평지: 평지에 위치합니다.
초품아: 대구동덕초등학교로 배정되어 있으며, 거리는 817m로 초등학교가 근접해 있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초품아로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반경 1km 내에 유치원은 3곳이 있으며, 어린이집은 10여 개 이상 위치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브랜드, 대단지, 신축, 평지 4개의 평가항목에 대해서는 상위권, 역세권, 초품아에 대해서는 완벽하지는 않지만 중위 점수는 줄 수 있다고 봅니다. 학교와 역까지 더 가까웠다면 미분양이 나지 않았을거라고 예상되네요.
2025년은 대구 공급물량이 어느정도 해소될 걸로 예상되며 따라서 힐스테이트 동인은 2025년에 입주 예정이라 추후 매매가가 어떻게 될지 궁금합니다.
미세 정보
- 입주자 모집 공고 후 미분양 아파트의 소유는 추후 아파트 청약 시 주택 보유수에서 제외되어 무주택 가점과 재당첨 제한 규제를 받지 않습니다.
- 힐스테이트 동인은 중도금 50% 이자후불제로 계약금 10%만 납부하면 2025년 5월 입주 전에 중도금 대출 승계 조건으로 전매가 가능합니다.